조국 법무부장관 조선일보
조국 퇴진을 외치는 자유한국당 뉴스원

 

 

조국 법무부 장관의 퇴진을 요구하는 시국선언문에 서명한 전·현직 대학교수들이 2300명을 넘어섰다.

이는 지난 2016년 11월 최순실 사태 당시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전국 교수·연구자 시국선언에 참여한 2234명을 넘는 규모다.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 연합뉴스
교수시국선언 기자회견 뉴스원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정교모) 측은 18일 조선일보 디지털편집국과 통화에서

"지난 14일 시작한 시국선언문 서명에 280여 개 대학 소속 교수 2300명 이상이 참여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조국 퇴진을 요구하는 시국선언 서명자 수 추이 조선일보

 


정교모가 주도한 시국선언 온라인 서명에는 지난 16일 오전 8시 기준 773명이 참여했다.

16일 낮 언론을 통해 서명 운동이 보도되자 서명자가 급증해 당일 오후 6시엔 185개 대학 소속 교수 1021명으로 늘었다.

그리고 지난 17일 오후 5시 기준 246개 대학 소속 교수 2104명이 서명한 것으로 공식집계됐다.

 

 

 

 

 

 

 

하지만 전날 오후 5시 시국선언문 서명에 참여한 교수가 2000명을 넘어섰다는

조선일보 디지털편집국 보도가 나오면서 서명 사이트에 이름과 소속 대학 등을 허위로 작성하는 ‘가짜 서명’ 수천 건이 접수됐다.

이 때문에 자정부터 오전 6시까지 온라인 서명 접수가 중단되기도 했다.

친여 성향 네티즌들이 집단적으로 ‘가짜 서명’ 공격을 주도한 것으로 추정됐다.

정교모는 이후 컴퓨터 전공 교수 등을 통해 가짜 서명을 걸러내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정교모는 전날 오후 5시 이후 공식 집계 발표를 중단했지만,

이후 수작업을 통해 진짜 서명을 한 교수들을 검증한 결과 이미 17일 저녁 9시 현재 서명 참여 교수가 2300명을 넘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한다.

 

 

 

최순실과 박근혜 전 대통령 한국일보
당시 대학가 시위 한겨레

 


서명운동을 마감하는 19일 오전엔 서명자가 3000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정교모측은 덧붙였다.

이는 최순실-박근혜 게이트 당시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민교협) 등이 주도한 시국선언에는 교수·연구자 2234명이 참여해 박 전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했다.

 

 

 

교수시국선언 기자회견 조선일보

 


정교모 관계자는 "시국선언과 관련한 언론 보도가 나온 이후 서명에 동참하길 원하는 교수들의 문의가 크게 늘고 있다"며 "현재 각 대학별 대표 교수 등과 함께 가짜 서명자를 걸러내는 인증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정교모는 서명 마감까지 서명자 중간집계에 대한 공식 발표는 중단하기로 했다.

가짜 서명자를 모두 걸러내 서명 교수 숫자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자는 취지다.

정교모 관계자는 "19일 오전 11시 청와대 앞에서 시국선언을 공식 발표하면서,

서명에 참여한 교수 숫자를 최종적으로 발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교수모임 공고 뉴데일리


정교모는 지난 14일부터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으로 사회 정의와 윤리가 무너졌다'라는 제목으로

문재인 대통령에게 조 장관 교체를 시국선언문을 공개하고 온라인 서명을 받고 있다.

 

 

 

 


정교모는 시국선언문에서 "지금 우리는 대한민국의 사회정의와 윤리가 무너지는 것을 목도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은 수많은 비리를 가지고 국민의 마음을 낙망하게 만든 조 장관 대신에 사회정의와 윤리를 세우며 국민적 동의를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사람을 법무부 장관으로 조속히 임명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래도 현 정권의 인터넷 조작 여론은 전혀 없다는 것인지,

문재인의 지지율이 50%에 육박한다는 보도를 눈 하나 깜짝 않고 낼 수 있는 것인지,

아니면 저들이 모두 일베충이나 혹은 태극기 부대 소속이라고 우겨댈 것인지,

손바닥으로 하늘을 모두 가릴 수가 없는 노릇일진대, 과연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 나갈 것인지가 궁금할 따름이다.

 

 

김문수 삭발 동참

 

김문수 삭발 동참

자유한국당 소속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오늘인 17일 오전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하야와 조국 법무부 장관의 퇴진을 요구하며 삭발을 감행하였다. 이언주 의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에 이어..

lefty0206.tistory.com

황교안 삭발 과 조롱 여론

 

황교안 삭발 과 조롱 여론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삭발이 의외의 여론 관심을 환기시키고 있다. 특히 정의당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차원에서 삭발을 예고하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병역..

lefty0206.tistory.com

박지원 조국 정치9단의 면모

 

박지원 조국 정치9단의 면모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어제인 6일 열린 가운데 박지원 대안정치연대 의원이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향해 "하면 할수록 손해니까 지금 (청문회를) 끝내자"고 말했다. 이날 저녁 청문회 속개 직전에..

lefty0206.tistory.com

2유시민의 조국 감싸기

 

유시민의 조국 감싸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2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관련 의혹 제기 기자들, 의혹 수사를 시작한 검찰, 촛불집회 학생들을 겨냥, 비아냥의 화살을 장전했다. 필자도 이제까지 몰랐는데, 아직도 '노무현재..

lefty0206.tistory.com

원희룡의 조국 비판

 

원희룡의 조국 비판

“민심의 이반에도 불구하고 (조국 임명을) 밀어붙이면 그것이야 말로 (문재인) 정권의 종말을 앞당기는 역풍, 민심이반이 감당이 안되는 수준으로 밀려오게 될 것이다.” “자유한국당과 황교안..

lefty0206.tistory.com

조국 법무부장관 딸 장학금 의혹 정리

 

조국 법무부장관 딸 장학금 의혹 정리

청문회 전까지 당당함을 넘어선 자신감을 내비치던 조국 법무부장관 내정자가 청문회로 인해 상처투성이가 되어 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고심은 어느 정도일지, 야당의 공세에 생각보다 개돼지들 다루기가 쉽..

lefty0206.tistory.com

조국 일본어 페이스북

 

조국 일본어 페이스북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자, 현재 법무부장관의 유력한 후보로 주목받는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페이스북 일본어 글이 광역 어그로를 모으고 있다. 참고로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은 최근 서울대학교 학생에게..

lefty0206.tistory.com

조국 서울대 복직

 

조국 서울대 복직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31일 서울대에 복직 관련 서류를 제출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은 법무부 장관 후보로 거론되고 있어 향후 또다시 휴직할 가능성이 있다. 서울대 법학전문..

lefty0206.tistory.com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위기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위기

현재 가장 유력한 차기 법무부 장관의 후보자로 거론되는 조국 청와대 전 민정수석이 과거 ‘폴리페서(교수 출신 정치인)’에 대한 사직을 촉구한 글이 알려지면서, 서울대생 사이에서 조 전 수석도 교..

lefty0206.tistory.com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왕 천황 호칭 변천사  (0) 2019.10.31
이국종 교수 그리고 이재명  (0) 2019.09.25
김문수 삭발 동참  (0) 2019.09.17
황교안 삭발 과 조롱 여론  (0) 2019.09.17
손석희 폭행혐의  (0) 2019.09.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