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
도요타 자동차와 그 밑 계열사

 

 

세계 유수의 자동차 기업이 둘 있다. 하나가 대한민국의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이고

또다른 하나가 세계 제2의 자동차그룹 도요타이다.

 

 

 

미쓰비시 자동차 각그랜져, 에쿠스 등이 이들의 작품이다.
미쓰비시 랜서 에볼루션, 일본식으론 란에보

 

 

현대자동차는 그 초기에 미쓰비시 자동차의 지원에 힘입어 성장하다가

어느 순간 미쓰비시 랜서 에볼루션에 엔진을 역으로 대주는 정도로 청출어람 하게 되었다.

이러한 자랑스러운 현대자동차 그룹을 폄하하고, 그 성능이 쓰레기급이라는 비난을 하는 자가 많다.

지나친 국뽕도 문제이지만, 자국비하 또한 국가의 사회질서를 저해하는 좋지 않은 행위임은 자명하다.

따라서 세계 유수의 자동차 그룹이자, 양산형 차종을 놓고 북미 시장에서 경쟁중이고,

자동차업계에서의 큰 선배라고 할 수 있는 도요타 자동차와의 안전도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도요타 시에나

 


안전도는 국제적으로 가장 통과하기 힘이 들면서도

신뢰성 있는 IIHS(미국 고속도로 안전 보험협회)의 테스트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자. 

 

 

 

모터그래프

 


현재 시판중인 모델의 최신 업데이트를 기준으로 인지하게 쉽게 S급, A급, B급, C급 P(poor)급 그 등급을 제시하고,

스몰오버랩 Poor등급인 씹쓰레기인 순서대로 구분해 보고자 한다.




mini cars (출처 : https://www.iihs.org/ratings/class-summary/minicars)


S급 : 없음

 

 

A급 : 기아 리오(프라이드), 현대 엑센트

기아자동차 리오(국내명 프라이드)
국내에선 판매 계획이 없는 현대자동차 신형 액센트




 

B급 : 미니쿠퍼, 도요타 야리스, 도요타 프리우스

미니 쿠퍼
도요타 야리스
도요타 프리우스

 


C급 : 없음

 


P(poor) : 닛산 Versa, 피아트500

귀여운 쓰레기 피아트500
닛산의 versa 사진은 versa note



미니카 기준차들은 크기가 매우 작은차들이라 전반적으로 S급의 수준은 나올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저 테스트 결과에서 눈에 띄는건 닛산과 피아트의 미니카는 진짜 달리는 관짝이라는 사실이다.
물론 이 글의 주제대로 원론적으로 말하자면 현대자동차와 도요타의 대결에서 현대자동차가 승리하였다.



small cars (출처 : https://www.iihs.org/ratings/class-summary/small-cars)


S급 : 혼다 인사이트, 스바루 크로스트랙, 스바루 임프레자, 스바루 WRX, 
기아 니로하이브리드, 현대 엘란트라(아반떼), 기아 소울, 기아 포르테(K3)

혼다 인사이트
스바루 크로스트랙
스바루 임프레자

 

스바루 WRX
기아 니로 하이브리드
현대자동차 아반떼
기아 소울
기아 K3



A급 : 마쯔다3, 도요타 코롤라, 현대 엘란트라GT(I30), 현대 아이오닉, 현대 벨로스터, 폭스바겐 골프 GTI, 닛산 킥스

마쯔다3
도요타 코롤라
폭스바겐 골프 gti
닛산 킥스
현대 벨로스터
현대 아이오닉
현대 i30 사진은 i30 n



B급 : 혼다 시빅, 폭스바겐 골프, 아큐라 ILX, 닛산 센트라, 미니 컨츄리맨, BMW i3, 쉐보레 소닉(아베오)

혼다 시빅
폭스바겐 골프
어큐라(혼다) ilx
미니 컨트리맨
BMW I3
쉐보레 소닉(국내명 아베오)



C급 : 도요타 86, 스바루 BRZ

도요타 86
스바루 BRZ




P(poor) : 폭스바겐 비틀

귀여운 쓰레기2 폭스바겐 비틀



소형차로 넘어오니까 슬슬 S등급의 안전한 차들이 등장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우리가 잘 아는 차들은 대부분 A급 이상으로 상향평준화 되어가고 있음을 확인 가능.
다만 BMW i3같은 경우는 네임밸류나 브랜드의 기대감에 비해 좀 실망스운 면이 있다.
또한 폭스바겐 비틀은 피아트500에 이어 귀여운 쓰레기 타이틀을 다시 한 번 거머쥐었다.
물론 여기서도 전반적으로 현대자동차가 도요타보다 높은 안전도를 지닌다고 볼 수 있겠다.



2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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