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port For Black Lives Matter Surged During Protests, But Is Waning Among  White Americans | FiveThirtyEight


미국 미주리주에서 경찰이 만삭의 임산부를 무력으로 제압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미국 여론이 들끓고 있다.
저번 과잉진압 건으로 'Black lives matter' 이라는 문구로 시위에 나섰던 흑인들이 또 건수를 잡은 것이다.
물론 저번 시위를 촉발시켰던 '조지 플로이드 사망사건'은 약에 취한 흑인이 경찰 지시에 불응하고 공격적인 모습을 보여
온당하게 제압당한 것이 와전되어 일어난 아주 전형적인 흑인식 폭동이라 할 수 있다.



9분 목누르기 당하라고 아홉달 품는게 아냐!” 흑인 임산부가 던진 울림



이번에도 시위 촉발하기 딱 좋은 감성을 자극할 만한 일이 일어났는데, 만삭의 흑인 여성이 경찰에 진압당한 것이다.
CNN 등 미국 현지 언론은 지난달 30일 미국 중부 미주리주 캔자스시의 한 주유소에서
경찰이 임신 9개월인 흑인 여성을 무릎으로 찍어 누르며 체포해 항의 집회가 일어나고 있다고 9일 보도했다.




주유소에서 노래하는 흑인 커플



만삭 흑인 데자 스털링스(25)가 체포됐던 당시 주유소에는 흑인들 수십 명이 모여있었다.
주유소 주인의 말에 따르면 "15~20명의 흑인들이 서로 싸움을 하고 있다"며 경찰에 신고했다.




미국 성탄절 이브 '주유소 습격사건' - 중앙일보



주유소 주인은 출동한 경찰에게 "모두 영업장에서 내보내 달라"고 요청했다.
경찰은 모여있던 이들에게 주유소를 이용하거나 물건을 사지 않을 사람들은 주유소 밖으로 나가라고 명령했다.
 하지만 한 흑인 남성이 거부 의사를 밝히며 현장에서 도주했다.





경찰은 그를 뒤쫓아 체포하는 과정에서 임신 9개월의 흑인 여성 스털링스도 함께 체포했다.
이 과정에서 스털링스에 대한 경찰의 진압 방식이 문제가 됐다.
당시 영상에는 경찰이 스털링스의 등을 무릎으로 찍어 누르며 수갑을 채우고, 
바닥에 엎드린 스털링스는 배가 눌린 채 비명 지르며 괴로워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이를 본 주변 시민들이 "임신한 여성이다!"라고 소리치자,
경찰은 그제서야 그를 다시 앞으로 눕힌 뒤 구급차를 불러 병원으로 보냈다.
이는 경찰 지시에 불응하는 흑인의 저항에 미국 특유의 비만인들의 모습으로 인해 임산부인지 구별이 불가능하여
충분히 오해의 소지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경찰 측은 "남성을 체포하려 하는데 스털링스 등이 이를 막아서고 남성을 경찰에게서 떼어놓으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스털링스 변호인은 "스털링스는 임신 9개월이었다.
경찰이 말하는 것처럼 스털링스가 체포과정에 개입한 것도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경찰이 현재 흑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지대한 시국에 굳이 과잉진압을 하여 본인의 자리를 위태롭게 하였을까?
되려 조심스럽게 메뉴얼대로 응대했을 뿐인데, 또다시 이로 인해 폭동이 촉발되는 것일까?






경찰의 체포 영상이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중심으로 확산되자 '과잉진압'이라며 논란이 불거졌다.
흑인들이 실제 싸움을 하지 않아 진압할 필요가 없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그렇다면 총기를 소지할 가능성도 있는데, 실제 총질을 하지 않아 총을 뺏을 필요가 없다는 것인가?






당시 현장에 있었다는 한 목격자는 "경찰이 오기 전까지 폭력은 없었다"면서
"흑인 인권운동가들이 폭력에 희생된 이들을 기리기 위해 풍선을 사는 등 특별한 행동이 없었음에도 경찰이 과잉 진압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저번 조지 플로이드 사건과 연결시켜 보아도 이들은 뒤늦게 자신들의 행동을 합리화하거나
얄팍한 거짓말로 감성에 호소할 뿐 결국은 국가사회 안전망을 뒤흔들고 다니는 망나니일 뿐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