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사

 

 

동명사의 형태는 동사원형 뒤에 ‘ing’를 결합시킨 형태이다.

예를 들어 동사원형 do를 동명사 형태로 바꾸면 doing이 된다.

 

 

동명사도 to부정사와 마찬가지로 'ing'와 결합하기 전의 동사의 종류에 따라 목적어와 보어를 취할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동명사 또한 동사가 아니므로 문장의 동사 자리에 쓰일 수는 없으며 단지 동사의 성질만 유지한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1. 목적어를 취하는 능동태의 성질 : ‘Ving 목적어

 

예를 들어 repair my bicycle을 동명사의 형태로 변환하면 repairing my bicycle의 형태가 된다. repair는 타동사이므로 동명사인 repairing이 되어도 목적어 my bicycle을 취하는 능동태의 성질은 계속 유지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2. 목적어를 취하지 않는 수동태의 성질 : ‘being p.p' (목적어 불가)

 

be repaired는 목적어를 취하지 않는 수동태이므로 이를 동명사 형태인 being repaired로 바꾸어도 목적어를 ncl하지 않는 수동태의 성질은 유지된다.

 

 

 

또한 동명사는 시제를 갖는다. 이는 Gtelp에서는 주요하게 다루지 않지만 선택지의 오답을 소거하기 위한 참고 개념으로 알아두면 좋다.

 

예를 들어 Having taken a physics class during high school is helpful to understand calculus in college. 라는 문장을 보면 Having taken a physics class는 본문의 동사인 is 보다 과거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동명사는 To부정사와는 달리 명사의 역할만 할 수 있다. 따라서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서만 쓰인다.

to부정사는 형용사, 부사의 역할도 가능하다 (링크)

 

 

동명사가 주어로서 사용될 때에는 동사 앞 주어자리에 올 수 있고, “~것은, ~것이로 해석한다.

 

Fixing broken chairs takes time. 이라는 문장을 보면 동사 takes 앞에 위치하여 부러진 의자를 고치는 것 이라는 주어로 쓰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동명사가 목적어로 사용될 때에는, 타동사 뒤 목적어 자리에 위치하며, “~것을로 해석한다.

이 때, 모든 타동사들이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을 따로 암기해야 한다. (링크)

 

I recall seeing your dictionary in the classroom. 이라는 문장에서는 동사 recall의 목적어로서 seeing your dictionary의 동명사 형태가 사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동명사는 전치사의 목적어로도 사용될 수 있는데, 전치사 뒤에 오는 명사를 전치사의 목적어라고 한다. 주의할 점은 to부정사는 전치사 뒤에 올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한다.

 

Thank you for inviting me to dinner.

I was nervous about taking tests.

He is good at remembering names.

위의 문장에서 for, about, at 등의 전차 뒤에 동명사가 위치함으로써 전치사의 목적어로 활용됨을 확인할 수 있다.

 

 

동명사는 명사의 역할을 하기에, 주어를 보충 설명하는 주격 보어 자리에 올 수 있고 주어와 동격으로 해석할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to부정사와 달리 목적격 보어의 자리에는 올 수 없다는 점을 유념하자.

 

My problem is eating too much chocolate. 의 문장에서는 동사 is 뒤에 위치함으로써 주어 My problemeating too ~ 가 주격 보어로서 주어와 동격으로 해석할 수 있다.

 

CF ) He is doing his homework.에서 주어인 HeDoing his homework는 동격이 될 수 없다. 주격 보어가 아니라 현재진행형의 동사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진행시제와 동명사를 구분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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